티스토리 뷰

매독검사 비트레포네마 검사 트레포네마 검사

 

매독검사 방법을 알아보시면 매독의 원인균인 트레포네마 팔리둠(Treponema pallidum)은 일반적인 배양에 의해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매독이 의심되는 경우 병소에서 균체를 직접 관찰하거나 면역학적 방법에 의해 간접적으로 검출하게 됩니다.

 

매독검사 방법으로 균체를 직접 관찰하는 방법은 제한된 검사실에서만 실시되고, 일반 검사실에서는 혈청 내 매독과 관련된 항체를 검출하는 혈청학적 검사가 흔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매독검사 방법으로 비트레포네마 검사 매독균에 의해 손상된 세포로부터 유리된 지질단백 성분과 매독균에 있는 지질 성분에 대한 항체를 검사하게 됩니다.

 

 

주로 매독의 선별과 치료 후 경과 추적에 사용되며 시행되는 검사 종류를 알아보시면..
- VDRL(Veneral disease research laboratory)
- RPR(Rapid plasma reagin) 검사
- USR(Unheated serum reagin) 검사

 

지질성 항원(lipoidal Ag; cardiolipin, cholesterol, lecithin)으로 구성된 시약과 환자의 혈청을 반응시켜 항원항체 응집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합니다.

 

정량적 트레포네마 검사에서는 환자 혈청을 단계별로 희석하여 시약과 반응시킨 후 강도가 1+가 되는 마지막 희석배수(항체역가)를 같이 보고 합니다.

 

 

매독검사 방법으로 트레포네마 검사를 알아보시면 매독균 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를 검출하게 됩니다.

 

선별검사인 비트레포네마검사에서 양성일 때 확진을 위해 이용하며 잠복매독이나 후발매독(late syphilis)이 의심될 경우에는 비트레포네마검사가 음성이어도 실시하게 되며 시행되는 검사 종류를 알아보신다면

 

- 매독형광항체 흡수 검사(fluorescent treponemal antibody absorption test, FTA-ABS)
- 트레포네마 감작혈구응집시험(T. pallidum hemagglutination, TPHA)

 

 

매독형광항체 흡수 검사는 매독균 항원을 추출하여 슬라이드 표면에 입힌 것(검사상품으로 나와 있음)과 환자 혈청을 반응시켜 매독균 특이 항체를 슬라이드에 붙이고 형광표지자가 달린 항인글로불린(anti-human immunoglobulin) 항체로 이를 다시 표지하여 형광현미경으로 반응 여부 및 강도를 관찰하게 됩니다.

 

매독검사 방법으로 트레포네마 감작혈구응집시험 검사는 매독균 항원을 적혈구나 미세 젤라틴 구슬에 입힌 것(검사상품으로 나와 있음)과 환자 혈청을 반응시켜 항원항체 응집반응 여부 및 강도를 눈으로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검사실이 자동화되어 라텍스 응집법, 효소면역법, 화학발광면역법 등의 방법으로 자동화 기기에서 검사한다. 민감도 및 특이도는 기존 검사법과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