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상포진증상 원인 대상포진 초기증상

 

상포진 증상으로 상당히 힘들어 하시는 분들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대상포진 원인 병원체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 원인으로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아기에 수두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 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게 됩니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부분이며 이 경우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르게 됩니다.

 

대상포진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는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대상포진 증상으로 피부의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나게 됩니다.

 

수포는 수두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포는 10∼14일 동안 변화하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으로 접촉 등에 의해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한 대상포진 증상으로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