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관리

통풍 원인 증상 통풍 치료

랜드포유 2018. 9. 3. 19:42

통풍 원인 증상 통풍 치료

 

통풍 원인은 나이가 많을수록 그리고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을 크게 요산이 과잉 생산되는 경우와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풍 원인으로는 체중 증가와 고요산혈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통풍증상은 주로 남성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남성은 콩팥에서의 요산 제거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데 반하여 여성은 폐경 이전까지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통풍증상이 침범되기 쉬운 곳은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 발등, 발목 관절, 발꿈치 힘줄(Achilles tendon), 무릎 관절, 손등, 손목 관절, 팔꿈치 등입니다.

 

 

처음에 주로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에 발병하는데 돌발적인 통증과 함께 붉게 부어오르며 통풍증상의 경우 심한 경우에는 스치기만 해도 아프며 온몸에서 열이 나게 됩니다.

 

통풍증상으로 4~5일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통증과 붓기가 해소되며 피부가 검붉게 변색되면서 표피각질층이 벗겨지며 관절 기능도 완전히 정상화됩니다.

 

 

침습이 끝난 뒤에는 외견상 완전히 건강하게 보이고 평소와 다름없는 생활을 유지하는데 대개 1년쯤 지난 후 돌연 발작이 나타나고 점차 발작의 간격이 짧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후에 통풍증상이 6~7년이 지나면 귓불에 둥근 콩알 같은 딱딱한 응어리가 생기고, 이것을 자세히 보면 피하에 흰 분필가루 같은 것이 굳어져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것이 밖으로 나올 때도 있습니다.

 

통풍치료 방법으로 통풍의 각 단계마다 조금씩 다르게 됩니다.